안녕하세요.
가톨릭대학교 사목연구소를 찾아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이러한 교회의 사목에 학문적인 기여를 하기 위해 본 사목연구소는 1972년 9월 1일 가톨릭대학 신학부의 학칙 제57조에 의거하여 설립되었으며, 1973년 12월 19일 교육부 인가(문학무 1010-1194)를 받았습니다. 각종 세미나를 개최하고 연구 모임을 하다가, 1991년 4월 서울대교구의 원로이신 이계광 신부님이 기부하신 계광학술연구기금을 근간으로 1994년 12월에 『사목연구』 창간호를 발간하였고, 오늘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사목연구소는 사목 활동을 위한 기획, 연구 및 평가를 목적으로 설립되었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학술 연구회, 세미나, 심포지엄, 공개 강연회를 개최합니다. 또한 사목에 관한 제반 연구를 증진하며 그 연구를 기획하여 그 결과를 연 2회 『사목연구』에 게재하여 발간합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베드로 사도에게 당부하신 말씀, “내 양들을 돌보아라”(요한 21,18)를 기억하는 교회는 온 인류가 언제, 어디서나 하느님의 사랑을 깨닫고 하느님의 뜻대로 살아가기를 원하며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사목활동을 합니다. 이런 사목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해 사목연구소는 사목 전반에 걸친 연구를 진작하고 그 결실을 출판함으로써 학문의 발전과 일선 사목자들에게 도움을 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목연구소가 본래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깊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가톨릭대학교 사목연구소장
윤종식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