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소장구분 | 전례박물관 | 정리번호 | 030105F0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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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문 | 유물 | 교구/소속 | 서울대교구 |
관리/소장처 | 가톨릭 문화시설 | 종별 | 서류 |
필수항목
명칭(한글) | 쥬년 첨례광익 | 명칭(영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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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 | 서류 | 등록번호 | 1135 |
국적 | 대한민국 | 시대 | 대한제국 |
용도 | 기능 | ||
수량1 | 1 03 | 재질1 | 지 |
수량2 | 2 04 | 재질2 | |
수량3 | 재질3 |
높이(세로) | 19 (cm) | 길이(가로) | (cm) | 너비(폭) | 12 (c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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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이 | (cm) | 지름 | (cm) | 기타 | 두께:1.4 (cm) |
문화재지정 | 구분 | 호수 | 일자 |
특징 | 두 권으로 된 연중 축일 설명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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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정의 | 교회력에 따른 주요 축일을 설명한 고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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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래 및 발달과정/역사 | 본 첨례광익은 첨례표에서 기원한다. 첨례표-교회력에 따른 주요 축일을 월, 일별로 기록한 한 장 짜리 표를 말한다. 첨례는 축일의 옛말로 한국 천주교회에서의 첨례표 사용은 교회 창설 직후부터 시작된다. 1911년 대구교구 설정 이후 첨례표는 각 교구별로 간행되었고, 1932년 기존 첨례표의 내용을 보강한 <매일첨례표>가 간행되어 함께 쓰이게 되자 이 때부터 <매일 첨례표>와 구별하기 위해 첨례표는 일명 `큰 첨례표'로 불렸다. 6.25 동란 후 C.C.K.(한국 천주교 중앙 협의회)에서 각 교구의 첨례표를 통합하여 하나로 만들어 간행하게 되면서 첨례표의 명칭이 `천주교회첨례표'로 바뀌었고 이어 1966년 가톨릭 공용어 심의위원회에서 `첨례'라는 용어를 `축일'로 개정하자 1969년부터는 <천주교회축일표>라는 명칭으로 간행되었다. 그러나 1973년 이후 한 장 짜리의 첨례표는 간행되지 않은 것 같고, <매일축일표>만이 간행되고 있다. |
일반적 형태 | 두 권 한 조로 이루어져 있다. |
교회사적의의 | |
참고자료 | 『한국가톨릭대사전(구)』,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한국교회사연구소, 1985. |
비고 | |
소장처 주소 및 정보 | 110-758 서울특별시 종로구 혜화동 90-1 가톨릭대학교 성신교정 성신관 예약 관람 TEL (02)740-9707~8 |
유물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