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왼쪽하위메뉴로 바로가기


오랜 전통으로 빛나는 신학의 전당

뉴스

홈으로이동 > 성신광장 > 뉴스 인쇄하기

[생명을 위한 교육] - 2021년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작성자정보

  • 작성자 : 이복주
  • 작성일 : 2021-12-22
  • 링크이동 :

게시물 내용

2021년 3월 31일에 출간된 [생명을 위한 교육]이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주관으로 운영되는 2021년 세종도서 교양부문에 선정되었습니다.

토마스 H. 그룸 지음 / 조영관, 김경이, 우정원 공역

- 선정된 도서는 인증도서 스티커를 부착하여,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서 전국도서관에 배포 홍보합니다.

-내용-
이 책은 모든 교사와 부모를 위한 가톨릭의 영적 비전 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가톨릭 학교에 근무하는 가톨릭 신자 교사들뿐 아니라 일반 학교에 근무하는 가톨릭 신자 교사, 본당 주일학교의 교리교사, 그리고 자녀의 첫 번째 교육자인 가톨릭 신자 부모들에게 가톨릭 교육에 대한 영적 비전을 제시하고자 했고, 나아가 종교적인 차원을 넘어서 타종교 및 비신자 교육자들에게도 교육이 나아갈 올바른 방향에 대한 영적 비전을 제안하고자 했기 때문입니다. 그 영적 비전은 가톨릭 그리스도교 신앙의 본질적 특성으로부터 흘러나오는 것이지만, 종교와 관계없이 모든 교육자가 지향해야 할 생명을 위하고 모든 이를 위한 교육, 즉 ‘인간화를 위한 교육’입니다. 철학이 부재한 채 무한 경쟁이 조장되며, 대학입시와 출세를 위한 수단으로 전락해 버린 현재의 우리나라 교육 현실에서 이 책은 교육에 관여하는 모든 이들에게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과 교육자의 역할에 대해 진지한 성찰의 기회를 제공해 줄 것입니다.

지은이 토마스 H. 그룸
가톨릭 신학자이자 종교교육학자인 토마스 그룸은 아일랜드 성 패트릭 신학교, 미국 포담 대학교에서 수학하였으며 유니온 신학대학 및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종교교육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보스턴 칼리지 신학대학원의 교수로 재직 중이며 주된 연구 분야는 종교교육사, 종교교육의 이론과 실천 그리고 실천신학이다.
저서로는 ‘그리스도교 종교교육의 고전’이라고 평가받는 Christian Religious Education: Sharing Our Story and Vision(1980)을 비롯하여 Sharing Faith: A Comprehensive Approach to Religious Education and Pastoral Ministry(1990), Educating for Life: A Spiritual Vision for Every Teacher and Parent(2000), Will There Be Faith?[2011, ??신앙은 지속될 수 있을까???(2014)], Faith for the Heart: A “Catholic” Spirituality(2019) 등이 있다.

옮긴이 조영관
1998년 서울대교구 사제로 서품을 받았고, 2011년 미국 가톨릭 대학교(CUA)에서 교육행정 및 교육정책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2018년부터 가톨릭 자율형 사립고 동성고등학교의 교장으로 재직 중이며, 2003년 가톨릭학교교육 포럼을 창설했고, 현재 포럼의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역서로 ??신앙은 지속될 수 있을까???(공역, 2014) 등이 있다.

옮긴이 김경이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보스턴 칼리지에서 방문연구원으로서 토마스 그룸 교수의 지도를 받았다. 현재 가톨릭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며 교육학, 평생교육, 가톨릭교육학 분야에서 연구와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2003년부터 가톨릭학교교육 포럼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역서로 ??신앙은 지속될 수 있을까???(공역, 2014) 등이 있다.

옮긴이 우정원
서울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였고, 동 대학원에서 교육공학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2011년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에서 Instructional Technology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가톨릭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의 책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생명을 위한 교육] - 2021년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의 관련된 이미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