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과 비판의 기초 - - 읽기와 쓰기 -
- 저자 :
- 가톨릭대학교 교양교육원 편저
- 규격 :
- 145*220
- 출판일 :
- 2007.09.17
- 정가 :
- 10,000 원
- ISBN :
- 978-89-7108-201-0
소개
▮ ▮ 내용 ▮ ▮<BR> CAP(Creativity.Analytic competence.Problem-solving competence)는 학생들에게 깊이 있는 사고를 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자기 앞에 놓인 현실의 문제를 겉핥기식으로 넘겨 버리지 않고, 심도 있게 분석하여 창의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목표이다. <BR> 연전에 분석과 창의적 문제 해결이라는 제목으로 나온 통합 교재 형태의 책을 수업시간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워크북으로 계획하여 CAPI(분석과 비판의 기초), CAPII(문제 해결과 의사소통) 두 권으로 발간하였다. <BR> 이 책 CAPI 워크북은 읽기와 쓰기로 이루어지는데, 막연한 텍스트 읽기가 아니라 생각하는 과정으로서의 읽기를 담아내려고 노력하였다. 가능한 한 수업에 사용할 자료와 연습문제를 중심으로 꾸미고 필요한 이론적인 설명도 곁들였다. <BR> 가톨릭대학교가 지금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시행하는 새로운 교양 교육은 학생들이 효과적인 전공 공부의 기초를 연마하는 데 도움을 주고, 졸업 후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줄 것이다. <BR> <BR>▮ ▮ 짜임 ▮ ▮<BR>■ 머리말<BR>■ 제1부 읽기<BR> 1장 읽기란 무엇인가?<BR> 1. 읽기의 의미<BR> 2. 읽기의 필요성<BR> 3. 읽기의 자세 및 방법<BR> 2장 읽기의 과정 <BR> 1. 축어적 읽기<BR> 2. 추론적 읽기<BR> 3. 평가적 읽기<BR> 4. 창의적 읽기<BR> 5. 읽기 과정의 통합성<BR> 3장 읽기의 실제<BR> 1. 남구만의 <조설>, 강희맹의 <도자설><BR> 2. 톨스토이의 예술이란 무엇인가<BR> 3. 전용훈의 <관상은 과학인가><BR> 4. 차하순의 <민족문화와 보편문화><BR> 5. 김병주의 <파레토와 80/20의 법칙> <BR>■ 제2부 쓰기<BR> 1장 글쓰기란 무엇인가?<BR> 2장 문제 인식하기 <BR> 1. 문제 의식하기<BR> 2. 문제 발견하기<BR> 3. 문제 인식하기<BR> 4. 문제 설정하기<BR> 3장 문제 해결 모색하기<BR> 1. 자료 찾기<BR> 2. 자료 분석하기 <BR> 4장 문제 해결 방안 제시하기<BR> 1. 글 구성하기<BR> 2. 단락 구성하기<BR> 3. 단락 전개하기<BR> 4. 서두 쓰기<BR> 5. 결론 쓰기<BR> 6. 글 고치기 <BR> 5장 문제 해결의 유형<BR> 1. 자기소개서<BR> 2. 비평문 <BR> 3. 보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