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해결과 의사소통 - - 발표와 토론 -
- 저자 :
- 가톨릭대학교 교양교육원 편저
- 규격 :
- 145*220
- 출판일 :
- 2007.09.14
- 정가 :
- 10,000 원
- ISBN :
- 978-89-7108-202-7
소개
<P>▮ ▮ 내용 ▮ ▮<BR> CAP(Creativity.Analytic competence.Problem-solving competence)는 학생들에게 깊이 있는 사고를 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자기 앞에 놓인 현실의 문제를 겉핥기식으로 넘겨 버리지 않고, 심도 있게 분석하여 창의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목표이다. <BR> 연전에 분석과 창의적 문제 해결이라는 제목으로 나온 통합 교재 형태의 책을 수업시간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워크북으로 계획하여 CAPI(분석과 비판의 기초), CAPII(문제 해결과 의사소통) 두 권으로 발간하였다. <BR> 이 책 CAPII 워크북은 발표와 토론으로 구성되는데, 실제적인 발표와 토론의 장면을 상정하고 이 모든 국면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기술적인 부분까지 세세하게 점검하고 훈련할 수 있도록 꾸몄다. <BR> 가톨릭대학교가 지금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시행하는 새로운 교양 교육은 학생들이 효과적인 전공 공부의 기초를 연마하는 데 도움을 주고, 졸업 후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줄 것이다.</P> <P>▮ ▮ 짜임 ▮ ▮<BR>■ 머리말<BR>■ 제1부 발표<BR> 1장 발표란 무엇인가?<BR> 1. 설득적 의사소통으로서의 발표<BR> 2. 발표의 구성 요소<BR> 3. 발표의 종류<BR> 4. 발표 수업의 의의<BR> 2장 발표 준비하기 <BR> 1. 주제 선정하기<BR> 2. 자료 검색 및 자료 분석하기<BR> 3. 청중 분석하기<BR> 4. 설득 전략 세우기<BR> 5. 발표문 작성하기<BR> 6. 시각 자료 활용하기<BR> 7. 리허설<BR> 8. 발표 불안증 극복하기<BR> 3장 발표 실전에 임하기<BR> 1. 음성 전달 2. 몸짓에 의한 전달 <BR> 4장 발표 평가하기</P> <P>■ 제2부 토론<BR> 1장 토론이란 무엇인가?<BR> 1. 합리적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의 토론<BR> 2. 토론의 필요성 <BR> 3. 토론 수업의 의의<BR> 4. 토론의 종류<BR> 2장 토론 준비하기 <BR> 1. 논제 설정하기<BR> 2. 논제의 종류 알아보기<BR> 3. 논제 서술하기<BR> 4. 논제 분석하기<BR> 5. 자료 조사하기<BR> 6. 자료 분석, 정리 및 재구성하기<BR> 7. 입장 선택하기<BR> 8. 논증 구성하기<BR> 9. 토론 전략서 짜기<BR> 10. 토론 참여자의 역할과 자세 확인하기 3장 토론 실전에 임하기 1. 입론하기<BR> 2. 확인 질문하기 <BR> 3. 반론하기<BR> 4. 최종 발언하기<BR> 4장 토론 후 자기 점검하기<BR> 5장 글쓰기로 마무리하기</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