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수 | 발표일 | 발표자 | 발표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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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차 | 1999.04.07 | 박 일 신부 | 영성의 해의 보다 효율적인 시행을 위한 발제 |
제 2차 | 1999.05.06 | 이동호 신부 | 인간 복제에 대한 윤리적 성찰 |
제 3차 | 1999.10.07 | 정의철 신부 | 전례거행의 문제점 |
제 4차 | 2000.04.06 | 김준철 신부 | 뉴 에이지 운동 |
제 5차 | 2000.09.07 | 정구현 신부 | 그리스도교와 웃음 |
제 6차 | 2000.10.05 | 백운철 신부 | 성서에 나타난 치유의 기적 |
제 7차 | 2000.11.08 | 최기섭 신부 | 제9 경제잠도 제10 숙흥 야매잠도 |
제 8차 | 2001.03.14 | 이성만 신부 | 소공동체 활성화 방안 |
제 9차 | 2001.04.11 | 김남철 신부 | 그림성서 여행(복음서편) |
제 10차 | 2001.05.03 | 김기화 신부 | 양심불 무아 방유룡 신부의 영가 안에서 |
제 11차 | 2001.06.07 | 이동익 신부 | 생명과학과 가톨릭 교회의 윤리 |
제 12차 | 2001.09.05 | 한영만 신부 | 교회와 국가에 파견된 교황대사의 직무 |
제 13차 | 2001.11.14 | 김기화 신부 | 성체조배 |
제 14차 | 2002.03.13 | 김기화 신부 | 십자가 성 요한에 의한 하느님의 덕 수련 |
제 15차 | 2002.04.17 | 백운철 신부 | 그리스도의 내림 |
제 16차 | 2002.06.05 | 구요비 신부 | 앙트완느 슈브리에 신부의 영성 |
제 17차 | 2003.04.03 | 김영남 신부 | 성서안에 나타난 폭력문제 |
제 18차 | 2003.05.01 | 이동익 신부 | 그리스도교 전통 안에서의 인간 생명의 시작 |
제 19차 | 2003.06.12 | 구요비 신부 | 십자가 성요한의 신비주의 |
제 20차 | 2003.09.03 | 송차선 신부 | 불교와 그리스도교의 대화 안에서 인간고통에 대한 이해 |
제 21차 | 2003.11.05 | 김남철 신부 | 교리교육의 토착화 |
제 22차 | 2004.03.10 | 이동호 신부 | 동성애와 관련하여 청소년 보호위원회에 보낸 국가 인권위원회의 권고문에 대한 윤리적 비판 |
제 23차 | 2004.04.14 | 이동호 신부 | 동성결합의 합법화에 관한 윤리신학적 성찰 |
제 24차 | 2004.05.12 | 김영국 신부 | 묵주기도 우리말 해설서에 대한 신학적 진단 |
제 25차 | 2004.09.08 | 전영준 신부 | 교회문헌에 나타난 평신도 영성 |
제 26차 | 2004.10.06 | 조재연 신부 | 청소년 사목- 작은공동체 모델 연구 |
제 27차 | 2005.03.16 | 손희송 신부 | 하느님 체험과 그리스도교 신앙에 대한 성찰 - 가톨릭 청년성서모임을 중심으로 |
제 28차 | 2005.04.13 | 곽상훈 신부 | 아가페와 인성교육 |
제 29차 | 2005.05.11 | 김영남 신부 | 새 번역성서에 관해 |
제 30차 | 2005.09.14 | 이재룡 신부 | 그리스도교 철학 |
제 31차 | 2005.11.09 | 곽상훈 신부 | 초기불교의 자비사상 |
제 32차 | 2006.03.08 | 이동익 신부 | 황우석 교수의 줄기세포 연구와 관련하여 |
제 33차 | 2006.04.12 | 박준양 신부 | 제2차 바티칸 공의회와 그 이후 교회의 가르침에 나타난 성령 |
제 34차 | 2006.05.10 | 박동균 신부 | 아우구스티누스의 자연법론 |
제 35차 | 2006.09.13 | 김준철 신부 | 본당에서의 평신도 재교육 |
제 36차 | 2006.10.11 | 이동호 신부 | 몸의 신학 |
제 37차 | 2007.04.11 | 변종찬 신부 | 아우구스티누스의 우정 개념 |
제 38차 | 2007.05.09 | 박 일 신부 | 그리스도인의 영적 식별 |
제 39차 | 2007.09.12 | 김평만 신부 | 성 이냐시오와 십자가 성 요한의 영적과정 안에서의 정화에 대한 비교 |
제 40차 | 2007.10.10 | 고준석 신부 | 한국에서의 세계화와 새로운 복음화 |
제 41차 | 2008.04.10 | 전영준 신부 | 민족본당과 한인교포신자 |
제 42차 | 2008.05.14 | 최성우 신부 | 하느님 은총의 선물로서의 미디어, 그리고 M세대 ― 의정부 교구 문화미디어국 사례를 중심으로 |
제 43차 | 2008.09.10 | 이경상 신부 | 트렌토 공의회의 역사적 의미와 미래를 위한 가치 |
제 44차 | 2008.10.08 | 윤종식 신부 | 신학교에서의 전례양성 |
제 45차 | 2009.04.15 | 박문성 신부 | Prabodhacandrodaya (깨달음 달의 출현)의 解脫觀 연구 |
제 46차 | 2009.05.13 | 조재연 신부 | 한국 천주교 청소년사목의 ‘기본틀’을 위한 사목신학적 제안 |
제 47차 | 2009.09.09 | 이범주 신부 | 본당과 본당 사목 평의회 |
제 48차 | 2009.10.07 | 유경촌 신부 | 서울대교구 사제인사 기본틀 마련을 위한 제안 |
제 49차 | 2010.04.14 | 이동훈 신부 | 강론의 영성적 고찰 |
제 50차 | 2010.05.12 | 김동춘 신부 | 정신 역동 치료 (Psychodynamic Psychotherapy) |
제 51차 | 2010.09.08 | 정월기 신부 | 본당신부 지도력 (협력지도력, 벗지도력) |
제 52차 | 2010.10.13 | 김효석 신부 | 현행법전에 나타난 본당의 형태 |
제 53차 | 2011.04.13 | 박정우 신부 | 한국 가톨릭교회 내에서의 여성 운동 현황 |
제 54차 | 2011.05.11 | 신정훈 신부 | 교황청 문헌에 드러난 종교간의 대화 |
제 55차 | 2011.09.21 | 허석훈 신부 | 학문의 도구로서의 믿음에 대한 철학적 고찰 |
제 56차 | 2011.10.12 | 안소근 수녀 | 「주님의 말씀」(Verbum Domini) 소개 |
제 57차 | 2012.04.18 | 안소근 수녀 | 『성격과 도덕』(Verbum Domini) 소개 |
제 58차 | 2012.05.09 | 백운철 신부 | 창조와 새 창조 - 생태학적 그리스도론의 시도 |
제 59차 | 2012.09.12 | 송혜경 박사 | “신약 외경 입문”- 신약 외경을 읽는 이유 |
제 60차 | 2012.10.10 | 허석훈 신부 | 토마스 아퀴나스의 인식이론 안에서 자아인식에 대한 성찰 |
초청강연 | 2013.04.24 | 데니스 오하라 교수(Dennis Patrick OHara, PhD) | 생태신학과 생태영성 둘러보기 |
제 61차 | 2013.05.08 | 조영관 신부 | 가톨릭 교사의 신앙과 가톨릭 학교 복음화와의 관련성 |
제 62차 | 2013.09.11 | 허규 신부 | “저승에 가시어” : 1베드 3,18~19 |
제 63차 | 2013.10.23 | 강한수 신부 | “교황 안에서의 가르치는 권위와 무류성”- 미국 가톨릭교회와 루터교회의 교회 일치 대화(1980)를 중심으로- |
제 64차 | 2014.04.09 | 허윤석 신부 | 한국천주교회 장례예식에서 드러나는 전례의 토착화와 연도의 기원에 대한 재조명 |
제 65차 | 2014.05.14 | 서한석 신부 | 교회론에서 나타나는 가톨릭성에 대한 연구 |
제 66차 | 2014.09.17 | 페터 노이너 교수(Prof. Dr. PeterNeuner) | 제2차 바티칸 공의회와 그의 불변하는 현재성 |
제 67차 | 2014.10.29 | 박문성 신부 | “파슈파타(Pāśupata)”학파의 음식규정에 대한 고찰 |
제 68차 | 2015.04.08 | 백운철 신부 | 한국 교회의 사제 양성 |
제 69차 | 2015.05.13 | 토마스 그룸 교수(Thomas H. Groome) | “가톨릭 신앙교육의 새로운 비전: 새로운 복음화와 신앙교육” |
제 70차 | 2015.09.16 | 도미니끄 베이멜(Dominique Waymel) |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교회론 |
제 71차 | 2015.10.31 | Joseph Doré |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이후 종교신학의 발전 |
Henri-Jérôme Gagey |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이후 선교의 긴급성에 대하여 | ||
Geneviève Medevidlle |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이후 프랑스 윤리신학의 발전에 대하여 | ||
제 72차 | 2016.03.16 | 조한규 신부 | “교황 베네딕도 16세의 신학사상”-그리스도교의 본질에 대한 질의와 응답 |
제 73차 | 2016.4.20 | 민범식 신부 | 아빌라의 성 요한에 나타난 사제영성의 핵심으로서의 ‘그리스도의 마음’ |
제 74차 | 2016.5.11 | 남상근 신부 | 한국종교, 30년간의 변화와 종교사적 과제 |
제 75차 | 2016.9.24 | Fr. Kadowaki | 선(禪)과 성령 |
제 76차 | 2016.10.26 | 정환규 신부 | 성안토니오와 성베네딕토에게 나타난 성적유혹 |
제 77차 | 2017.4.20 | 최규하 신부 | 플란팅가의 ‘복된 탓 논증’에 대한 비판적 접근 |
제 78차 | 2017.5.11 | 박은호 신부 | 인공호흡기 중단에 대한 생명윤리적 고찰 |
제 79차 | 2017.9.13 | 박은호 신부 | 포스트모던 시대에서의 고통의 신학: 위르겐 몰트만 신학에 대한 비평적 분석을 중심으로 |
제 80차 | 2017.10.11 | 안수배 신부 | “구름 속으로 들려 올라감”(1데살 4,17)에 관한 오리게네스의 해석 |
제 81차 | 2018.4.11 | 양권식 신부 | 교구 사제 |
제 82차 | 2018.5.9 | 최대환 신부 | 한나 아렌트와 신학 - 절대악, 악의 평범성 그리고 판단력 |
제 83차 | 2018.9.12 | 김상우 신부 | 두계약: 사라와 하가르 - 고대 유다교 전승에 비추어 본 갈라티아서 4,21-31에 나타나는 그리스도론 |
제 84차 | 2018.10.10 | 차동욱 신부 | 영성 지도에 있어서 역전이와 공감의 구별과 활용 |
제 85차 | 2019.4.10 | 김형수 신부 | 유한과 무한 사이의 인간 정신, 니콜라우스 쿠자누스 |
제 86차 | 2019.5.8 | 전호엽 신부 | 참회-화해 성사의 공동체적 거행 |
제 87차 | 2019.9.11 | 양경모 신부 | 보편 사제직과 직무 사제직의 관계 “essentia et non gradu tantum different(LG10)”라는 표현을 중심으로 |
제 88차 | 2019.10.23 | 정태영 신부 | ‘거룩한 독서’와 생티어리 기욤의 ‘황금편지’에 나타난 내적인 삶의 도구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