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Wellhausen, Prolegomena zur Geschichte Israels (Berlin 1883): "법전들은 예언자 이후에 기록되었다." --- 법전의 형성시기: 주전 8세기 이후.<BR>A. Jepsen, Untersuchungen zum Bundesbuch (BWANT III/5; Stuttgart 1927): 판관시대 --- 가나안 정복과 국가 형성의 사이.<BR>A. Alt, "Die Urspruenge der israelitischen Rechts", Kleine Schriften zur Geshcichte des Volkes Israel I (Muenchen 21968) 275-332: 법의 형성은 국가 형성 이전 --- 법전이 예언자보다 앞선다.<BR>G. von Rad, Theologie des Alten Testaments I (Muenchen 51968) 142: "예언자 아모스는 어떤 서술된 또는 구전된 전승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러한 질서는 옛 법의 전승, 특히 계약의 책에 기인한다." --- 계약의 책의 형성은 아모스 이전.<BR>M. Noth, "Die Gesetze im Pentateuch", Gesammelte Studien zum AT (ThB 6: Muenchen 1966) 91: 가나안 정복과 국가 형성의 사이 -> 왕정시대 이후 국가법으로 사용.<BR>E. Wuerthwein, "Amos-Studien", Wort und Existenz (Goettingen 1970) 102: 계약의 책 (Amphiktyonie와 연관?). 아모스는 계약의 책을 비롯한 Amphiktyoniegesetz로의 회귀를 요청. 야웨-Amphiktyonie질서의 회복을 요구. 예: 탈출 22,25-26은 밤사이에 외투를 저당잡는 일을 금지. 하지만 이것이 실행되지 않음을 아모스는 비판. 계약의 책의 많은 내용들은 가난한 이들을 보호하려는 목적.<BR>F. Horst, "Bundesbuch", 3RGG 1 (1986) 1523-1525: 계약의 책의 내용을 중심으로 형성연대 추정. (1) 가축에 대한 관심; (2) 밭과 포도원의 소유; (3) Geldwirtschaft. -> 가나안-페니키아법의 유산. 주전 11세기 형성.<BR>R. Albertz, Religionsgeschichte Israels in alttestamentlicher Zeit I: Von den Anfaengen bis zm Ende der Koenigszeit (ATD.E 8/1; Goettingen 21996) 283-290: 계약의 책이 히즈키야 개혁의 법적 근거, 주전 8c 후반에 형성. 계약의 책은 가난한 자들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탈출 22,20.21.24.25.26; 23,3,7.11), 특히 빚 때문에 종이 되는 상황에(탈출 21,2-11), 또 나그네(피난민?) 문제에 관심을 보임.<BR>F. Cruesemann, "Das Bundesbuch - Historischer Ort und Institutioneller Hintergrund", VTS 40 (1988) 27-41; Die Tora. Theologie und Sozialgeschichte des alttestamentlichen Gesetzes (Muenchen 21996): 왕정이전에는 종들이 등장하지 않음 --- 이스라엘 사회가 위기를 겪은 주전 8c에 계약의 책이 형성. (21,18-32의 신체상해의 법!) 나그네 - 북이스라엘 멸망 이후의 문제?!<BR>E. Otto, Wandel der Rechtsbegruendungen in der Gesellschaftgeschichte des antiken Israels. Eine Rechtsgeschichte des Bundesbuches Ex 20,22-23,13 (Stud Bibl 3; Leiden 1988); Theologische Ethik des Alten Testaments (Stuttgart 1993); "Bundesbuch" 4RGG 1 (1998) 1876-1877: 후기 왕정시기 or 신명기 법전 이전.<B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