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왼쪽하위메뉴로 바로가기


오랜 전통으로 빛나는 신학의 전당

입시게시판

홈으로이동 > 입학안내 > 대학 > 입시게시판 인쇄하기

입학 관해서 문의 드립니다.


  • 작성자 : 김*우
  • 작성일 : 2017-03-12

수능을 앞둔 고3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진로를 사제직으로 희망하게 되고 현재 성신교정의 입학을 노리고 있습니다만, 늦은 시기에 천주교에 입교하고 지금 막 세례성사를 앞두고 있는지라 3년 견진 성사를 받아야만 입학 할수 있는 신학교의 원칙상 제겐 입학 시기와 공백기간이 너무 길어지기에, 저는 우선 같은 대학의 다른 학과를 먼저 입학한후 전과를 하겠다는 결심을 했습니다.

성당 신부님의 추천으로는 일단 일반 대학에 입학후 편입, 전과를 노리라는 말씀이셨고,
학사님의 말씀으로는 군대에 먼저 입대후 전역하고 공부해서 입학하라고 조언해주셨습니다.

저는 일단 신부님 조언대로 가톨릭대학교 일반 대학에 지원하고 전과를 하려고 하는데, 이것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또, 가능하시다면 위의 두 방법 중 어느 선택지가 나을지 추천해주실 수도 있으실까요?
 

답변내용 ( 답변일 : 2017-03-16 )


안녕하세요.
사제직 지망으로 신학대학에 입학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본당 신부님과 상담을 하셨다고 하니 교구 성소국에 예비신학생으로 등록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은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신학교 지원자격으로 영세 후 만 3년 경과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어서 당장 지원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도 이해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신학대학에 지원하는 방법은 수능을 보고 지원하는 방법과,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받은 후 지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입학은 1학년 신입생으로 입학하는 것이고 편입은 아닙니다.
두 가지 방법 중 어느 것이 더 좋을지는 사정에 따라 다르겠습니다만, 이제 막 영세를 받을 예정이고, 신학교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많은 시간이 필요한 만큼 일단은 일반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대학생활 중에는 본당에서 청년활동과 교구 예비신학생 활동을 하시기 바라며, 병역의무도 마치시기 바랍니다. 일반대학을 졸업한 후에도 사제직에 대한 열망이 계속된다면 그 때 신학대학에 지원하셔도 늦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