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부메뉴로 바로가기


가톨릭 전례정신에 부합하는 전문 교회음악가의 양성

Q/A

HOME > 정보마당 > Q/A

접수, 처리중, 처리완료, 답변없음 단계중 처리완료 입니다.


대학원 과정이 궁금합니다


  • 작성자 : 심*아
  • 작성일 : 2018-11-10

입학과 학과과정 등에 관심을 갖고 있는데, 학사 졸업이 피아노라.. 피아노와는 조금 다를것 같은 종교음악과 과정에 대해 궁금한 점들이 많이 있습니다~ ^.^

예를들면 이런 질문들 입니다.

1. 입시곡으로 나온 바하의 오르간 곡들은 오르간으로 시험을 치루는지, 아니면 피아노로 편곡된 악보로 연습해서 피아노로 시험을 치루는지(오르간을 쉽게 접할 수 없는 환경입니다)..

2. 오르간 전공이 아닌 타전공자도 입시가 가능하던데, 저같은 타전공자는 입학 후 오르간 입문이 가능한지(1번의 질문과 연관이 되겠죵^^), 그렇다면 입학 후 오르간을 배우기 시작해서 학과수업을 따라갈 수 있는지, 그리고 파이프오르간이 설치되어 있는지(입학할 경우 파이프오르간을 어느정도로 자유롭게 연습할 수 있는지)여부...

3. 가톨릭대학교 이외의 타학교 종교음악과(오르간전공) 커리큘럼과 신앙적으로(저를 포함한 사람을 위한 음악이 아닌 '주님'을 위한 봉헌음악에 지향을 두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교과과정(전례음악 등)을 운영하는 곳인지..

4. 졸업방법에 대해서...

5. 입학을 하게 된다면 가톨릭대학교~대학원 내 다른 전공(문화영성대학원, 신학과, 철학과 등)의 수업 청강내지 학점이수가 가능하지...

등입니다.
 

답변내용 ( 답변일 : 2018-11-28 )


안녕하세요 심상아님~
저희 대학원에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1. 저희 교회음악대학원은 학사학위 전공과는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가능하시지만
해당되는 전공의 정해진 입학실기시험을 통과하셔야 입학이 가능하십니다.
피아노로 지정된 곡은 피아노로, 오르간으로 지정된 곡은 오르간으로 연주(페달사용)하셔야 합니다
(자세한 입시안내는 홈페이지 내 입학안내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1번의 답변과 연계되는 내용으로, 입학 전에 실기시험을 준비하셔야 하며 만약 준비가 어려우시거나 혹은 입시준비하시는 분이 원하실 경우 저희 대학원에서 운영하는 아카데미 등록을 도와드리며, 아카데미에서 입학시험 준비를 하실 수 있습니다.
파이프오르간은 대학원 1층 최양업홀에 설치되어 있으며, 석사과정의 경우 평상시 전공개인레슨 시 파이프오르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저희 교회음악대학원은 명칭 그대로 전문적인 교회음악가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음악교육 외에도 전례학, 라틴어, 교회음악사, 전례음악문헌 등 다양한 과목이 개설되어 있으며, 자세한 커리큘럼은 홈페이지 내 공지사항에서 학기별 시간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졸업을 위해서는 졸업이수학점을 충족하여야 하며, 졸업연주와 논문심사를 통과하셔야 합니다.

5. 저희 대학원은 가톨릭대학교 성신교정(혜화동에 위치한 신학교)소속으로 신학교에서 개설되는 과목은 청강하실 수 있습니다. 타교정 혹은 타학교에서의 수강으로 학점인정을 원하실 경우 과목이름 뿐만 아니라 내용도 모두 동일해야 가능합니다. 학점인정을 원하실 경우 사전에 미리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빠른 답변을 원하실 경우 kmjjstn@catholic.ac.kr 메일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